처음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아마도 가장 궁금하신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처음 주택을 구입하신다 하면 주변에서 조언을 정말 많이 하십니다.
이런 수수료, 저런 수수료 내면 안되고 무조건 깍아야 하고 등등..
과거 이민 오신 분들은 internet 이 없었기에 이민선배로 부터 받는 조언이 절대적이엇지만, 요즘 미국이민 오시는 분들은
과거 유학생활을 해 봤고 또 interent 을 통해서 어쩌면 더 많은 정보를 이미 가지고 오기에 크게 조언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많이 봅니다.
부동산의 경우도 ZILLOW, REDFIN 등을 통해서 한국에서도 미국 부동산 정보를 보고서 오기에 저보다 더 많이 아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그럼 주택융자와 관련해서 발생하는 융자관련 수수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LENDER FEE
- 은행에서 부과하는 수수료입니다.
- 은행마다 조금씩 다른 용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UNDERWRITING FEE, ORIGINATION FEE, DOCS PREPARATION FEE,
PROCESSING FEE, APPLICATION FEE, FUNDING FEE, SETTLEMENT FEE 등등으로 BANK, LENDER 마다 서로 다르게
사용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UNDERWRITING FEE 면제합니다 하고서 ORIGINATION FEE 는 나오고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이런 저런 수수료 용어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약 은행관련 수수료가 1,500 ~ 2,000불 정도는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감정수수료
- 이 부분은 LENDER 나 BANKER 가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3RD PARTY 인 APPRAISER 가 부과하는 수수료이므로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보통 500 ~ 800불 정도 예상하셔야 합니다.
3. POINT
- 많은 분들의 오해가 많고 어쩌면 당연히 내는 것이고 선진금융의 표본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한국에서 오신 분들은 처음 듣는 이야기다 보니 굉장히 부담스러워 하십니다.
- POINT 는 선진금융과 아무 연관도 없고 필수도 아니고 본인이 필요하면 사는 것이고 필요없으면 안하시면 됩니다.
- POINT 는 몇년치 선이자를 미리 내고 이자율을 낮추는 것입니다.
- 결론은 그 집에 오래 오래 사신다면 고려해 보셔도 됩니다.
4. LOAN FEE
- 주로 론에이전트가 부과하는 수수료입니다.
- 주로 retail bank 에서 취급하지 않는 주택융자 취급시 론에이전트가 일을 대행하면서 부과하게 됩니다.
- CONVENTIONAL LOAN 보다는 STATED INCOME LOAN 등에서 부과됩니다.
주택융자는 NMLS 에 등록된 에이전트만 취급가능합니다. 융자 상담시 개인 LICENSE 소지여부 꼭 확인해 보세요.
714 767 9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