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코리아 US Life

크리스틴 조의 웰빙 한방 이야기

칼럼니스트: 크리스틴 조

한의학 박사, 그린한방병원 대표원장
현 로스앤젤레스 한인회 이사
전 가주한의사협회 이사

213) 389-3003
www.ntoxdiet.com
아름다운 목소리를 유지하는 비밀
그린한방병원 | 조회 534 | 09.19.2021
웹사이트
http://www.ntoxdiet.com(18)

그리스 신화 속 세이렌(seiren) 자매의 이야기는 매력적인 목소리가 사람을 홀리는 수단으로 사용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세이렌 자매가 사는 곳을 배들이 지나갈 때 아름다운 노랫소리로 선원들을 홀려 암초에 부딪히게 해 결국 목숨을 잃게 만든다는 이야기인데요. 경보를 뜻하는 영어 단어 사이렌(siren)’은 그리스 신화의 죽음을 알리는 소리에서 비롯돼 현대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는 것에 목소리도 예외는 아닙니다.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노화현상이 나타나는데 목소리 또한 성대근육의 탄성이 약해지고 위축이 일어나 노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대의 근육량이 줄어들면서 목소리 발생 시 성대 접촉에 문제가 생겨 힘이 없어지고 소리가 작아지는 현상이 생기는 것도 노화의 증상으로 알려져 있고, 성대의 윤활유가 적게 분비돼 성대점막이 건조해지는데 이것 역시 목소리의 노화를 부추기는 원인입니다.

 

여성은 나이가 들수록 굵은 목소리를 내는데 이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신체가 남성화되기 때문이며 반대로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목소리가 고음화 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목소리의 표()는 심장과 폐에 있고 근()은 신장에 있다고 했습니다. , 신장의 정기(精氣)가 허약한 경우 목소리에 만성적인 질환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쉰소리탁한 음성저음후두 통증 그리고 힘없는 작은 목소리 등 다양한 목소리 질환이 발생할 경우에는 면밀한 진단을 통하여 균형이 무너지고 허약해진 오장육부(五臟六腑)를 다스리는 한약침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목소리의 노화과정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지만 노력하면 조금이라도 더 아름답고 앳된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성대의 과도한 사용을 줄이고 노화가 오기 전에 성대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꾸준히 발성훈련을 꾸준히 해서 성대 근육이 약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대 근육의 위축을 방지하기 위해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검은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평소 술, 담배, 카페인을 주의하고 하루에 8잔의 물을 마시고 찬바람을 피하여 목을 늘 따뜻하게 감싸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위산역류를 막기 위하여 수면 전에 음식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웰빙한방이야기 한의학 박사 크리스틴 조였습니다

목록